전체메뉴
메뉴닫기
  • 04 24
    어린이날, 국가유산과 함께 하면 즐거움이 두 배!
    열기
    • 문화재청
    • 185

      문화재청(청장 최응천)은 자라나는 꿈나무인 어린이들이 가족들과 함께 우리의 국가유산을 재미있고 친숙하게 접할 수 있도록 다양한 국가유산 활용 행사를 운영한다.

    먼저, 궁능유적본부는 5월 5일(일) 4대궁과 종묘, 조선왕릉, 세종대왕릉을 방문하는 만 12세 이하의 어린이의 동반 보호자 2인에 대하여 내·외국인에 관계없이 무료관람을 실시한다. (어린이는 상시 무료)
    또한, 한국문화재재단(이사장 최영창)과 함께 5월 4일에서 6일까지 3일간 경복궁 광화문 및 협생문 일대(서울 종로구)에서 수문장 캐릭터 인형의 명령에 맞춰서 진행되는 ▲ ‘광화문 인형 탈 파수의식’(5.5. 오전 11시, 오후 1시)과 갑사(甲士)가 선발되는 과정인 취재(取才)를 체험해 볼 수 있는 ▲ ‘갑사 취재 체험’(5.4.~5.6. 오전 11시 10분, 오후 1시 10분, 오후 3시)으로 구성된 ‘2024년 수문장 교대의식 어린이날 특별행사’(무료, 현장접수)를 개최한다.
    파수의식 종료 후에는 수문장들과 기념사진을 찍을 수 있으며, 취재 체험에 참여한 어린이는 미래 수문장 임명장 및 수문장 기념품을 받을 수 있다. 자세한 사항은 문화재청 궁능유적본부 누리집(royal.cha.go.kr)과 한국문화재재단 누리집(www.chf.or.kr)을 참고하거나, 한국문화재재단 활용기획팀(☎02-3210-1645)으로 문의하면 된다.
    * 갑사(甲士): 조선 전기의 직업군인으로 중앙군의 정예병
    * 취재(取才): 조선시대 관리를 채용하기 위해 실시하였던 시험제도의 일종
    * ‘2024년 수문장 교대의식 어린이날 특별행사’는 사전 예약 없이 모두 무료로 현장 참여할 수 있으나, ‘갑사 취재 체험’은 회당 50명의 인원 제한이 있어 조기 마감될 수 있음.

    창경궁관리소(소장 김미란)는 5월 4일(토) 총 3회에 걸쳐 창경궁 대온실(서울 종로구)에서 정조 임금의 효 사상을 배우고 ‘복숭아꽃 효도등’ 만들기 체험을 할 수 있는 ‘효의 궁, 창경궁에서 정조의 효심을 배우다’(무료, 사전신청)를 운영한다.
    초등학생들을 대상으로 무료(입장료 별도)로 진행되며, 4월 25일 오전 9시 창경궁관리소 누리집(royal.cha.go.kr/cgg) 공지사항에 안내되는 신청주소를 통해 총 60명까지 선착순(회당 20명)으로 접수 가능하며, 최종 참여자에게는 4월 30일 개별 문자가 발송된다. 자세한 사항은 창경궁관리소 누리집을 참고하거나, 전화(☎02-2172-0107)로 문의하면 된다.
    * (1회차) 오후 1:00∼2:40 / (2회차) 오후 2:40∼4:20 / (3회차) 오후 4:20∼6:10

    조선왕릉동부지구관리소(소장 김용욱)는 5월 6일(10시, 14시), 6월 2일(10시)에 동구릉(경기 구리시)에서 초등학생(4학년∼6학년)을 대상으로 세계유산조선왕릉탐험대 행사 ‘건원릉에서 큰 놀이’(무료, 사전신청)를 진행한다.
    조선의 왕이 되어 알릉례를 올리고, 정자각과 비각의 구조를 파악하는 숫자놀이 등을 한 후, 능침에 올라 조선왕릉에 대한 해설을 듣고 왕릉 구조를 파악하는 과제를 완수하면 소정의 기념품을 받을 수 있다.
    무료(입장료 및 주차료는 별도)로 진행되며, 사전예약은 각각 4월 25일(5월 6일 행사)과 5월 17일(6월 2일 행사) 오전 11시부터 궁능유적본부 누리집(royal.cha.go.kr, 통합예약-조선왕릉)에서 선착순(회차별 20명)으로 가능하다. 자세한 사항은 궁능유적본부 누리집을 참고하거나 전화(행사 관련: 조선왕릉동부지구관리소 ☎031-564-2909, 예약 관련: 여민 ☎02-798-7242)로 문의하면 된다.
    * 알릉례(謁陵禮) : 임금이 선왕에게 제향을 하러 왔다고 알리는 제례의식
    * 어린이의 안전을 위하여 부모님 또는 보호자가 반드시 동행해야 함.(행사 참여는 불가)

    국립무형유산원(원장 윤순호)은 오는 5월 4일(토)과 7월 27일(토) 오전 11시, 오후 2시에 국립무형유산원 얼쑤마루 공연장(전북 전주시)에서 온 가족이 함께 감상할 수 있는 무형유산 어린이 공연(무료, 사전신청)을 개최한다.
    먼저, ▲ 국악뮤지컬집단 ‘창작하는 타루’가 출연하는 「벨벳토끼」(5.4.)는 애착 토끼인형이 진짜가 되어가면서 나누게 되는 우정·사랑·존재에 관한 이야기로 아이들의 감정을 이해하고 공감하며 아픔을 치유해 주는 작품이다.
    ▲ 판소리 수궁가를 새롭게 각색하여 원작과는 다른 통쾌한 결말을 보여주는 창작국악그룹 ‘그림(The林)’의 동화콘서트 「자라는 자라」(7.27.)는 수중 동물과 육지 동물 사이에서 정체성을 고민하는 자라의 성장 이야기를 통해 한 편의 노래하는 그림책을 보는듯한 시간을 선사할 것이다.
    공연 10일 전부터 국립무형유산원 누리집(www.nihc.go.kr)에서 선착순 예약할 수 있다. 자세한 사항은 국립무형유산원 누리집을 참고하거나 전화(☎063-280-1500, 1501)로 문의하면 된다.

    국립문화재연구원(원장 김연수)은 5월 5일(일) 오전 10시부터 오후 5시까지 천연기념물센터(대전 서구)에서 ‘어린이와 함께하는 자연유산 연구자의 꿈’(무료, 현장·사전신청)을 개최한다.
    ▲ 내부가 보이지 않는 체험상자 속 천연기념물 동물 박제표본을 만져보고 맞추면 동물 포스터를 제공하는 <손으로 느껴보는 천연기념물 동물>, ▲ 노거수(크고 오래된 나무)의 3차원 사진, 영상 등으로 구성된 천연기념물 식물 연구 성과 특별전을 감상하고, 봄꽃 표본을 현미경으로 관찰해보는 <천연기념물 봄꽃을 아시나요?>, ▲ 친환경 공룡뼈 발굴 교구재 체험과 지질수장고 연계 해설 프로그램에 참여할 수 있는 <어린이 지질학자>, ▲ 드론 모의실험장치를 이용해 가상으로 드론 체험을 경험해 보는 <하늘에서 바라본 명승>으로 구성된다. 이와 함께, 표본관리동(지질수장고)도 하루 동안 개방(총 8회 / 40분 개방, 20분 정비)한다.
    당일 천연기념물센터를 방문한 어린이들은 무료로 참여가 가능하다. 단, 사전접수로 진행되는 <어린이 지질학자>의 경우, 29일 오전 10시부터 천연기념물센터 누리집(https://nrich.go.kr/nhc/index.do)을 통해 선착순으로 예약할 수 있다.

    국립해양문화재연구소(소장 김성배)는 5월 5일(일) 태안해양유물전시관 내 전시된 해양문화유산을 엽서에 자유롭게 그리고, 마음을 적어 소중한 사람에게 선물하는 ‘모두를 위한 어린이날’(오전 10시~오후 5시, 태안해양유물전시관 / 무료, 현장접수)과 임무(미션) 수행 프로그램, ‘어린이 해양뮤지컬’ 등 공연, ‘바다동물 모자’ 등 만들기 체험으로 다채롭게 구성된 ‘웃음 나는 어린이날, K-해양 문화 체험’ 행사(오전 10시~오후 5시, 목포해양유물전시관 야외광장 / 무료, 현장접수)를 개최한다.
    ‘모두를 위한 어린이날’ 참여자에게는 태안해양유물전시관 대표 캐릭터가 그려진 모자달린 담요를 증정하며, 당일 모든 방문객에게는 다가오는 국가유산청 출범(5.17.)을 기념하는 홍보 풍선도 나눠준다.
    각 행사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국립해양문화재연구소 누리집(www.seamuse.go.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문화재청은 어린이날을 맞아 특별히 준비한 이번 행사들을 통해 어린이들이 국가유산의 가치를 보다 재미있게 이해할 수 있는 기회가 되길 기대하며, 앞으로도 미래세대의 주인공인 어린이들의 눈높이에 맞춘 다양한 활용 프로그램들을 선보일 것이다.



    ‘광화문 인형 탈 파수의식’ 캐릭터

    <‘광화문 인형 탈 파수의식’ 캐릭터 >




    위 보도자료와 관련하여 더 자세한 내용 설명이나 취재를 원하시면


    '궁능 무료관람' 관련: 궁능서비스기획과 이윤정 주무관(02-6450-3837),
    '수문장 교대의식 어린이날 특별행사' 관련: 궁능서비스기획과 유경하 주무관(02-6450-3838),
    '효의 궁, 창경궁에서 정조의 효심을 배우다' 관련: 창경궁관리소 이상헌 주무관(02-2172-0107),
    '건원릉에서 큰 놀이' 관련: 조선왕릉동부지구관리소 고수진 주무관(031-564-2909),
    '무형유산 어린이 공연' 관련: 국립무형유산원 최미진 주무관(063-280-1476),
    '어린이와 함께하는 자연유산 연구자의 꿈' 관련: 국립문화재연구원 민홍기 주무관(042-610-7639),
    '모두를 위한 어린이날' 관련: 국립해양문화재연구소 조용철 주무관(041-419-7031),
    ‘웃음 나는 어린이날, K-해양 문화 체험’ 관련: 국립해양문화재연구소 홍순재 주무관(061-270-2044) 


    으로 문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 04 23
    덕수궁 석조전에서 떠나는 대한제국 시간여행
    열기
    • 문화재청
    • 189

      문화재청 궁능유적본부 덕수궁관리소(소장 권점수)는 덕수궁 정관헌 및 석조전 대한제국역사관(서울 중구)에서 대한제국의 역사를 체험해 보는 가족 참여형 어린이 교육프로그램 「석조전에서 만난 세계」를 오는 5월 12일부터 총 5회(5.12, 5.18, 5.19, 5.26, 6.2.)에 걸쳐 운영한다.
    * 5.18.(토)와 6.2.(일)은 (사)우리문화숨결 궁궐길라잡이(대표 강천웅)와 함께 지역아동센터 어린이, 서울지역 교사 가족을 초청하여 진행(후원: ㈜메리츠증권(대표 장원재))

    2018년 첫 선을 보인 「석조전에서 만난 세계」는 어린이들의 눈높이에 맞춰 대한제국의 역사를 배우는 이론학습과 석조전 대한제국역사관 관람을 통해 대한제국의 역사를 자연스럽게 알아볼 수 있는 덕수궁의 대표적인 어린이 교육프로그램이다.

    교육에 참여한 어린이는 대한제국의 황제와 외교관이 되어 황제를 접견하는 행사를 체험하고, 대한제국 시기 정동에 있었던 외국 공사관 건물들을 알아보는 게임 활동을 통해 덕수궁과 대한제국의 역사를 재미있게 배우는 시간을 가진다.

    교육 신청은 4월 30일(화) 오전 11시부터 궁능유적본부 통합 누리집(royal.cha.go.kr, 통합예약-덕수궁)에서 선착순으로 할 수 있다. 초등학교 4~5학년생과 보호자가 참여할 수 있으며, 5월 12일(일), 19일(일), 26일(일) 회당 30명씩 총 90명(어린이 1명 당 보호자 1명 동반 필수)을 신청 받는다. 참가비는 무료(덕수궁 입장료 별도)이며, 더 자세한 사항은 덕수궁관리소(☎ 02-751-0752)로 문의하면 된다.

    문화재청 궁능유적본부 덕수궁관리소는 앞으로도 문화유산을 활용한 다양한 교육프로그램을 통해 미래의 꿈나무인 어린이에게 문화유산의 진정한 가치와 올바른 역사관을 심어줄 수 있도록 노력할 계획이다.



    '석조전에서 만난 세계' 홍보물

    < '석조전에서 만난 세계' 홍보물 >

  • 04 23
    고고학자와 함께 백제 왕성 ‘풍납토성’ 발굴 체험 떠나요
    열기
    • 문화재청
    • 197

      문화재청 국립문화재연구원 국립서울문화재연구소(소장 김지연)는 5월 2일부터 11일까지 총 12회에 걸쳐 초등학교 4~6학년 학급 단체(목, 금요일)와 4~6학년 학생을 동반한 가족(토요일)을 대상으로 풍납토성 서성벽 발굴조사 성과를 친숙하게 알리기 위한 문화유산 체험프로그램『백제왕성, 풍납토성으로 떠나요!』를 운영한다.

    이번 프로그램 참가자들은 풍납토성 서성벽 복원지구 발굴조사를 하고 있는 고고학자와 함께 현장을 둘러보면서, 발굴조사에 대한 설명을 듣고, 성벽을 만들 때 사용됐던 판축구조물을 직접 볼 수 있다. 또한, 고고학 분야의 진로 체험도 함께 참여할 수 있다.
    * 판축(板築)과 판축구조물: 판축은 판축구조물이라 부르는 방형의 틀을 짠 후 틀 안에 일정한 두께의 물성이 다른 흙을 교대로 쌓아 올려 다진 것을 말함.

    백제 한성기 왕성인 풍납토성의 서성벽 발굴조사 현장에서는 왕성을 축조하기 위해 사용된 판축구조물과 판괴 등의 한성기 토목기술과 백제 사람들의 이동경로를 짐작해 볼 수 있는 성 내부의 도로, 한강과 연결하는 성문 등 다양한 발굴성과까지 한눈에 살펴볼 수 있다.
    * 판괴(版塊): 쌓아 올린 흙 한 덩어리. 완성된 판괴의 앞뒤와 좌우에 판괴를 계속 붙여 나가면 성벽이 완성됨

    국립서울문화재연구소는 참가자들의 이해를 돕기 위해 여러 분야의 전문가와 협업하여 제작한 익힘책(워크북)과 교사용 교안을 함께 배포한다. 익힘책은 풍납토성과 관련된 사전학습, 현장학습, 사후학습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교사용 교안은 교육프로그램 참가 전 사전학습을 위해 신청 학교에 배포된다.

    체험프로그램은 각 회당 20명씩 사전 신청을 통해 선착순으로 모집한다. 4월 24일 오전 9시부터 26일 오후 5시까지 국립서울문화재연구소 누리집(https://www.nrich.go.kr/seoul/index.do) 내 현장체험학습 안내글에 첨부된 양식을 작성하여 신청할 수 있으며, 선정 결과는 4월 29일 오후 2시 이후 누리집에 게시할 예정이다.

    문화재청 국립문화재연구원 국립서울문화재연구소는 이번 프로그램이 풍납토성 서성벽의 발굴조사 성과와 고고학자들이 하는 일을 생생하게 체험하고, 풍납토성을 쉽게 이해할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최신 발굴조사 성과를 공유하는 장을 지속적으로 마련하여 찬란했던 한성기 백제의 문화를 국민들이 쉽고 재미있게 이해할 수 있도록 노력할 계획이다.



    '백제왕성, 풍납토성으로 떠나요!' 홍보물(포스터)

    < '백제왕성, 풍납토성으로 떠나요!' 홍보물(포스터) >

  • 04 23
    전통문화대 공예작품과 흑요석 작가 신작 ‘화협옹주의 단장’ ...
    열기
    • 문화재청
    • 152

      문화재청 한국전통문화대학교(총장 강경환)는 오는 4월 27일부터 5월 5일까지 덕수궁 돈덕전(서울 중구)에서 기획전시 ‘우리의 빛나는 청춘-한국전통문화대학교의 초대’를 개최한다.

    이번 전시는 ‘2024년 봄 궁중문화축전(4.27.~5.5.)’ 기간을 맞이하여 기획된 것으로, 한국전통문화대학교의 교육·연구 성과 전시와 함께 다양한 체험 프로그램이 운영된다.

    전시는 세 가지 주제로, 전통문화의 아름다움과 수려함을 표현하기 위하여 인고의 시간 끝에 완성된 학생들의 작품을 만나볼 수 있는 ▲ ‘美, 전하다-한국전통문화대학교 전통미술공예학과 학생 작품전’, 코스맥스그룹이 함께 개발한 화협옹주 전통 화장품과 전통문화교육원(원장 김용구) 교육생들의 교육 성과품(사방탁자, 경대 등), ‘한국의 미’를 담은 작품으로 주목받은 흑요석 작가의 신작 ‘화협옹주의 단장’ 등을 만날 수 있는 ▲‘美, 피어나다-꽃처럼 아름다운 화협옹주의 단장’, 천연색소로 나만의 립밤을 만들어보며 조선왕실의 화장법을 이해하고, 흑요석 작가가 동화 속 공주들과 ‘마블 히어로즈’에게 한복을 입혀주기까지의 이야기를 들어보는 ▲‘美, 나누다-전통 화장품(립밤) 만들기 체험, 흑요석 작가와의 화담’으로 구성된다. 이와 별도로, 화협옹주 전통 화장품을 체험해 볼 수 있는 공간(돈덕전 2층, 상시)도 운영될 예정이다.

    ‘美, 전하다’와 ‘美, 피어나다’는 기간 내 매일 오전 9시부터 오후 5시 30분까지 상시 운영되며, 사전예약제로 운영되는 ‘美, 나누다’의 전통 화장품(립밤) 만들기(4.27./5.3./5.4. 오후 1시 30분, 3시 30분 / 회차당 10명)와 흑요석 작가와의 화담(토크콘서트)(4.30. 오후 2시, 30명)은 티켓링크(www.ticketlink.co.kr)를 통해 선착순 예매할 수 있다.
    * 예약 시작일: 전통 화장품 만들기(4.23.~) / 흑요석 작가와의 화담(4.24.~)

    강경환 한국전통문화대학교 총장은 “전통을 이어가고 우리 문화를 확산하기 위한 노력을 아끼지 않는 학생들과 교원들에게 매우 감사하며, 궁중문화축전 기간 동안 덕수궁을 찾는 많은 국내·외 관광객들에게 한국의 아름다움을 선보일 수 있어 뜻깊다.”고 전했다.

    문화재청 한국전통문화대학교는 앞으로도 K-헤리티지를 계승·발전·활용하고 홍보하는 국내 유일의 전통문화 전문인 양성 대학으로서의 역할을 적극적으로 해나갈 것이다.



    흑요석 작가 신작 '화협옹주의 단장'(사진제공 흑요석 작가)

    < 흑요석 작가 신작 '화협옹주의 단장'(사진제공: 흑요석 작가) >

  • 04 23
    ‘서울 문묘 및 성균관’ 등 궁금했던 국가유산 수리현장 직접...
    열기
    • 문화재청
    • 148

      문화재청(청장 최응천)은 5월 17일 ‘국가유산청’ 출범과 국가유산 체계로의 전환을 적극적으로 국민들에게 알리기 위하여 5월 한 달간 전국 31개소의 국가유산 수리현장을 ‘특별 공개’한다.

    문화재청은 2014년부터 매년 문화유산 수리 현장 중 ‘중점 공개’ 대상을 선정해 매년 공개해왔는데, 올해 5월 한 달간은 중점 공개 5개소를 포함하여 총 31개소의 수리현장을 특별 공개하여 국민에게 국가유산이 수리되는 과정을 살펴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 ‘중점 공개’는 2020년 코로나19로 중단된 이후 지난해부터 재개

    이번에 공개되는 수리현장 중 하나인 ‘서울 문묘 및 성균관 대성전 지붕 보수공사’ 현장에서는 18m의 긴 길이를 단일 목재로 제작한 평고대 부재를 직접 확인할 수 있어, 평소 흔하게 접할 수 없는 중요 건축문화유산의 내부 구조와 조선시대의 건축기술을 들여다볼 수 있는 귀중한 기회가 될 것이다.
    * 평고대: 추녀와 추녀를 연결하는 가늘고 긴 곡선부재로 한옥의 자연스러운 처마 곡선을 결정하는 중요한 부재

    특별 공개 수리현장 관람을 원하는 국민은 각 관할 지자체에 일정과 장소 등을 확인 후 직접 신청하면 된다. 특별 공개 이후에도 중점 공개 현장 10개소(특별 공개하지 않는 5개소 포함)는 올해 말까지 관람이 가능하므로, 현장별 세부 일정을 확인하여 사전 예약(전화 또는 전자우편) 후 국가유산 수리현장을 방문하면 된다.
    * 붙임1. ‘2024년 국가유산 수리현장 특별공개 및 중점공개 목록’ 참고

    문화재청은 이번 수리현장 특별 공개를 통해 국민에게 평소에 접할 수 없는 국가유산의 전통 구조와 수리기술을 직접적으로 확인할 수 있는 경험을 제공하고, 수리공사 현장의 투명성 확보를 통한 국민적 신뢰를 제고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또한, 변경된 국가유산 명칭에 대한 인식 강화와 수리현장에 대한 국민적 관심 제고를 위하여 앞으로도 지속적인 적극행정을 이어갈 것이다.



    2023년 하동 쌍계사 진감선사탑비 해체보수 중점공개 현장

    < 2023년 하동 쌍계사 진감선사탑비 해체보수 중점공개 현장 >

  • 04 23
    문화재청 인사발령
    열기
    • 문화재청
    • 207

      문화재청은 4월 23일자로 다음과 같이 인사발령하였다.

    ▶ 3급 승진
    ㅇ 기획조정관실 기획재정담당관 부이사관 변지현

    ▶ 4급 승진
    ㅇ 문화재보존국 보존정책과 서기관 김용식
    ㅇ 문화재보존국 수리기술과 서기관 윤진영
    ㅇ 기획조정관실 정보화담당관실 과학기술서기관 이태호
    ㅇ 문화재보존국 수리기술과 과학기술서기관 이승재

  • 04 22
    (국영문 동시배포) 경복궁 야간관람에서 인생사진 남기자!
    열기
    • 문화재청
    • 237

      문화재청 궁능유적본부 경복궁관리소(소장 고정주)는 오는 5월 8일부터 6월 2일까지 「2024년 상반기 경복궁 야간관람」을 운영하며, 4월 30일 오전 10시부터 온라인 예매(선착순)를 시작한다.
    * 관람기간: 5.8.∼6.2. 오후 7시부터 9시 30분까지(입장마감 8시 30분)
    * 휴 무 일: 매주 월·화요일, 5.17.∼19.
    * 야간관람 개방권역: 광화문·흥례문·근정전·경회루·사정전·강녕전·교태전·아미산 권역

    경복궁 야간관람은 매년 예매 시작과 동시에 매진될 만큼 큰 인기를 누리고 있는 대표적인 궁궐 활용 프로그램으로, 지난해 야간관람 기간 동안 총 27만여 명이 찾아와 아름다운 경복궁의 야경을 감상하였다.
    * 2023년 경복궁 야간관람 관람객 현황
    - (상반기) 112,820명(유료입장 93,997명, 무료입장 18,823명 집계)
    - (하반기) 160,767명(유료입장 118,740명, 무료입장 42,027명 집계)

    상반기 야간관람 입장권은 인터파크 티켓(https://tickets.interpark.com)에서 선착순으로 하루에 3,000매(1인 4매)씩 판매하며, 4월 30일 오전 10시부터 6월 1일까지 예매할 수 있다. 외국인은 여권 등 신분증을 지참하여 관람 당일 광화문 매표소에서 하루 300매(1인 2매)에 한해 입장권을 구매할 수 있다.

    입장권 예매가 필요 없는 무료관람 대상자는 흥례문(출입문)에서 신분증 등을 제시하고 대상 여부를 확인받은 후 입장하면 된다. 더 자세한 사항은 경복궁 누리집(https://royal.cha.go.kr/gbg)을 방문하거나 전화(☎02-3700-3900~1)로 문의하면 된다.
    * 무료관람 대상자: 만 6세 이하 영유아(보호자는 예매 필수), 만 65세 이상 어르신, 한복 착용자, 국가유공자(보훈보상대상자 포함) 본인 및 배우자, 중증장애인 본인과 동반 1인, 경증장애인 본인, 국가유족증 소지자 본인
    * 외국인은 만 6세 이하 영유아(보호자는 예매 필수), 만 65세 이상 어르신, 한복 착용자 무료

    문화재청 궁능유적본부 경복궁관리소는 이번 경복궁 야간관람으로 국민들이 우리 고궁의 아름다움과 소중함을 다시 한번 느낄 수 있기를 기대하며, 앞으로도 고궁이 누구나 누리는 역사문화공간으로 활용될 수 있도록 참신한 프로그램을 기획·운영하는 적극행정을 이어갈 것이다.



    The Gyeongbokgung Palace Management Office (Director Ko Jeong-ju) of Royal Palaces and Tombs Center at the Cultural Heritage Administration will commence online ticket sales at 10 a.m. on April 30 for the Gyeongbokgung Palace Night Tour, set to run from May 8 to June 2.
    ※ Period & Time: May 8 to June 2, from 7:00 PM to 9:30 PM (Last entry at 8:30 PM)
    ※ Closed: Mondays and Tuesdays, in addition to May 17-19
    ※ Open Areas: Gwanghwamun Gate, Heungnyemun Gate, Geunjeongjeon Hall, Gyeonghoeru Pavilion, Sajeongjeon Hall, Gangnyeongjeon Hall, Gyotaejeon Hall, and Amisan Garden

    The Gyeongbokgung Palace Night Tour is a representative palace utilization program that enjoys great popularity, as it sells out as soon as online ticketing starts every year. In 2023, a total of 270,000 visitors enjoyed this enchanting night viewing experience of the royal palace.

    Tickets for the Gyeongbokgung Palace Night Tour for the first half of the year will be available from April 30 (Tuesday) to June 1 (Saturday), starting at 10 AM daily. A total of 3,000 tickets per day (up to 4 tickets per person) will be available on a first-come, first-served basis via Interpark Tickets (https://tickets.interpark.com).However, foreign visitors can purchase tickets at the Gwanghwamun Ticket Office on the same day they wish to attend the night tour. Tickets are available by presenting passports or other IDs, with a daily limit of 300 tickets (2 per person).

    Visitors who do not require ticketing can enter the palace by presenting their ID at the Heungnyemun Gate for verification. For more information, please visit the Gyeongbokgung Palace website at https://royal.cha.go.kr/gbg or call us at 02-3700-3900 or 02-3700-3901.
    * Free Admission for foreign visitors :
    (1) Infants and children under 6 (reservation required for parents)
    (2) Seniors over 65
    (3) Individuals wearing hanbok

    The Gyeongbokgung Palace Management Office of Royal Palaces and Tombs Center at the Cultural Heritage Administration, hopes that the public will appreciate the beauty and importance of our royal palaces through the 'Gyeongbokgung Palace Spring Night Viewing.' We vow to ensure that the royal palaces serve as a historical and cultural space for all.



    '2024 상반기 경복궁 야간관람' 홍보물

    < '2024 상반기 경복궁 야간관람' 홍보물 >

  • 04 22
    ‘인원왕후 묘현례’ 재현극 보고, 조선 왕실 여성문화 체험
    열기
    • 문화재청
    • 145

      문화재청 궁능유적본부는 한국문화재재단(이사장 최영창)과 오는 27일부터 5월 3일까지 7일간 종묘 일원(서울 종로구)에서 「2024년 종묘 묘현례」관련 행사를 개최한다.

    ‘묘현례(廟見禮)’는 왕비나 세자빈이 혼례를 마친 후 조선왕조 역대 왕과 왕비의 신주가 모셔진 종묘를 알현하는 것으로, 조선시대 국가의례 중 여성이 유일하게 참여한 의례라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

    「2024년 종묘 묘현례」에서는 숙종 29년(1703년) 인원왕후의 묘현례를 주제로 뮤지컬과 재현의식을 결합한 창작 공연극 ‘묘현, 왕후의 기록’을 4월 27일부터 5월 1일까지 1일 2회씩(1차 13:00~13:40, 2차 16:00~16:40) 총 10회에 걸쳐 종묘 영녕전에서 무료로 선보인다.
    인원왕후와 아버지 김주신, 숙종의 관계를 중심으로 당시 역사적 상황과 왕실 인물들의 다양한 감정을 생동감 있게 표현한 뮤지컬로, 특히 공연 중간에 펼쳐지는 묘현례 재현을 통해 당시의 의례의 모습을 사실감 있게 전달한다. 회차당 150석씩 사전 예약을 받지만, 현장 접수도 회차당 150석까지 가능하다.

    이와 함께, 종묘 내 악공청(樂工廳)에서는 다양한 부대행사가 진행된다. 정전 악공청에서는 각종 천연재료를 활용해 미안수와 분, 동백기름 등 조선 시대 화장품을 직접 만들고 체험할 수 있는 ‘전통 화장품 만들기’ 프로그램(4.27.~5.3. 11:00~17:00)에 참여할 수 있고, 영녕전 악공청에서는 조선 왕실 여성 문화를 주제로, 고가구와 공예품 전시를 관람하고 대수머리 및 세자빈 대례복을 착용해볼 수 있는 ‘세자빈이 되어 사진 찍어보기’ 프로그램(4.27.~5.3. 11:00~17:00)이 진행된다. 매일 선착순 200명에게는 즉석 인화사진 촬영 기회도 제공된다.
    * 악공청(樂工廳): 종묘제례에서 음악을 담당하는 악공(樂工)과 무원(舞員)들이 대기하던 장소
    * 대수머리: 여러 개의 떨잠과 장식 꽂이, 비녀를 꽂은 큰 가발

    특히, 올해 묘현례는 ‘2024 봄 궁중문화축전’(4.27.~5.5) 및 종묘대제(5.5)와 연계하여 진행되는 만큼 행사 기간 동안 종묘제례악에 사용되는 악기와 종묘제례 신실 내부를 재현한 신실재현 전시관 체험, 어린이를 위한 체험관 등 현장에서 다양한 종묘대제 체험 프로그램에도 참여할 수 있다.

    창작 공연극 ‘묘현, 왕후의 기록’과 ‘전통 화장품 만들기’ 체험은 사전예매(공연극 회차당 150석 / 화장품 만들기 체험 15석)와 현장접수(공연극 회차당 공연 150석 / 화장품 만들기 체험: 현장 상황에 따라 유동적 운영)를 통해 무료로 참여 가능하며, ‘세자빈이 되어 사진 찍어보기’는 기간 내 방문하는 관람객이라면 자유롭게 참여할 수 있다. 공연극 관람과 전통 화장품 만들기 체험의 사전 예약은 오는 23일 오전 10시부터 티켓링크(www.ticketlink.co.kr)에서 진행된다.

    행사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문화재청 궁능유적본부 누리집(royal.cha.go.kr), 한국문화재재단 누리집(www.chf.or.kr), 궁능활용프로그램 공식 인스타그램(@goongin_official)을 참조하면 된다.

    문화재청 궁능유적본부는 앞으로도 국내외 관람객들에게 역사와 문화를 결합한 다양한 국가유산 활용 프로그램을 지속적으로 선보이는 적극행정을 이어갈 것이다.



    「2024년 종묘 묘현례」 공식 홍보물(포스터)

    < 「2024년 종묘 묘현례」 공식 홍보물(포스터) >

페이지상단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