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유산 관람안내

길찾기 레이어팝업 열기

원릉

원릉 능침
원릉 문석인과 무석인
원릉 장명등
원릉 곡장
원릉 정자각
원릉 비각
  • 능호 : 원릉
  • 위치 : 경기 구리시 동구릉로 197
  • 능의 형식 : 쌍릉
  • 조성시기 : 1776년(정조 즉위), 1805년(순조 5)
능의구성

원릉은 조선 21대 영조와 두 번째 왕비 정순왕후 김씨의 능이다. 쌍릉의 형태이며 정자각 앞에서 바라보았을 때 왼쪽(서쪽)이 영조, 오른쪽(동쪽)이 정순왕후의 능이다. 능침은 병풍석을 생략하고 난간석만 둘렀으며, 왕과 왕비의 능 앞에 각각 혼유석 1좌씩 배치되었다. 망주석 기단부에 조각된 꽃무늬가 세련되고 화려하며 오른쪽 망주석에 새겨진 세호는 위를 향하고 있고, 왼쪽 망주석에 새겨진 세호는 아래로 내려가는 모양을 하고 있다. 장명등은 사각옥개형의 장명등으로 화사석(火舍石)과 옥개석 부분을 제외하고 상, 중, 하대석 부분은 꽃무늬로 장식되어 있다. 영조의 원릉을 시작으로 중계와 하계 사이의 단을 없애고 문석인과 무석인을 한 단에 같이 배치하였다. 능침 아래의 비각에는 총 3기의 표석이 건립되었다. 1비는 1776년 영조 승하 후에 세운 영종대왕 표석, 2비는 영조 추존 후 세운 영조대왕 표석, 3비는 1805년(순조 5)에 세운 정순왕후 표석이다.

능의역사

이곳은 원래 효종의 구 영릉(寧陵)자리였다. 영릉을 조성한 이후 석물에 틈이 생기는 등 여러 문제점이 발견되어 지속적으로 수리하였는데, 이 과정에서 그간 봉심(왕명을 받들어 능침을 보살피는 일)을 소홀히 한 관리들을 벌하기도 하였다. 1673년(현종 14) 천릉을 결정하고 실행하는 과정에서 확인한 결과 재궁과 외재궁에는 흠이 없었다.
이후 1776년(영조 52)에 영조가 세상을 떠나자, 건원릉 서쪽 두 번째 산줄기인 구 영릉 자리에 능을 조성하였다. 영조는 1757년(영조 33)에 첫 번째 왕비 정성왕후의 홍릉을 조성하면서 자신의 능 자리를 미리 만들어 쌍릉으로 조성하기를 원하였지만, 손자인 정조가 현재의 자리에 모셨다. 그 후 정순왕후 김씨가 1805년(순조 5)에 세상을 떠나자, 원릉에 쌍릉으로 능을 조성하였다.

이용가이드 이미지1-방문인증 가능한 문화유산 찾기
이용가이드 이미지2-방문인증 가능한 문화유산 찾기 결과
이용가이드 이미지3-문화유산 방문 인증하기 첫번째
이용가이드 이미지4-문화유산 방문 인증하기 두번째
이용가이드 이미지5-문화유산 방문후기 작성
이용가이드 이미지6-문화유산 일괄 방문인증 첫번째
이용가이드 이미지7-문화유산 일괄 방문인증 두번째
이용가이드 이미지8-문화유산 방문 캠페인 스탬프 이벤트